생명나눔실천본부

  • 로그인
  • 회원가입
  • 사이트맵
장기기증이란
우리가 살면서 할 수 있는
가장 고귀한 나눔입니다.
장기기증 희망등록이란
장기기증이란 우리가 살면서 할 수 있는 가장 고귀한 나눔입니다.

뇌사 시 장기기증

장기기증 희망등록이란? 뇌사 시 장기를 기증하겠다는 의사표시를 나타내는 것으로, 실 기증 시 가족 중 선순위자 1인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.

뇌사 시 장기기증이란? 뇌사 시 장기기증은 불의의 사고나 질병으로 뇌사 상태가 되었을 때 말기 부전 환자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 장기를 기증하여 생명을 살리는 일을 말합니다.

뇌사란? 뇌사란 뇌 손상으로 호흡 및 순환중추의 기능이 완전히 상실되어 소생 가능성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.
이 상태가 되면 인공호흡기에 의존하여 맥박, 혈압, 호흡 등을 일시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나 스스로 호흡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그 어떤 치료를 해도 필연적으로 심박동이 정지하여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.
(식물인간은 자가호흡이 가능하고 수개월~수년 이내 회복의 가능성이 있는 상태로 장기기증의 대상이 아닙니다.)

뇌사 상태와 식물인간의 비교

구 분 뇌 사 상 태 식 물 인 간
손상부위 뇌간을 포함한 뇌 전체 전체 대뇌의 일부
정신상태 심한 혼수상태 무의식 상태
기능장애 심박동 외 모든 기능 정지 기억, 사고 등 대뇌 장애
운동능력 움직임 전혀 없음 목적 없는 약간의 움직임 가능
호흡상태 자발적 호흡이 불가능 자발적 호흡 가능
경과내용 필연적으로 심박동 정지, 사망함 수개월 이상 생존/회복 가능성 있음

뇌사 시 기증 가능한 장기 : 8개 종류 신장(kidney), 간장(liver), 심장(heart) 폐장(lung), 췌장(pancreas), 췌도(langerhans), 소장(smallintestine), 안구(cornea)

장기기증 절차

뇌사 시 장기기증 희망등록 - 뇌사자 발생 시 의료진이 뇌사추정자 신고 - 장기 구득 코디네이터 출동 신고 - 뇌사 여부 및 기증 적합성 확인 - 뇌사 판정위원회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뇌사 판정 - 장기이식 의료기관에서 장기기증 수술 - 기증자 유가족에게 시신 인도

장기기증 희망등록 신청하기

퀵메뉴